얼굴 인식 기술 특허를 보유한 글로벌 기업들이 급성장하는 AI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2032년 24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인 얼굴 인식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얼굴 인식 시장이 2028년까지 16.3% 성장해 2028년에 134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전망입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AMR이 발표한 '얼굴 인식 시장 전망, 2023~2032년' 보고서에 따르면 2032년에는 24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얼굴 인식 기술은 보안 절차를 간소화하고 자동화하여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빠르게 적용되며 확산되고 있습니다. 공공 장소 등 혼잡한 공간에서의 개인 식별을 통해 잠재적인 보안 위협 대응, 교육 기관에서의 출석 현황 파악, 병원에서의 환자 신원 확인, 소매점에서의 결제 자동화 등 활용 범위가 광범위합니다.
얼굴 인식이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장치에 통합되면서 얼굴 인식을 활용한 개인 식별 및 인증 범위가 갈수록 넓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고 빠르게 얼굴 인식을 통한 신분 확인부터 결제까지 빠르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 대한 식별과 인증 등이 필요한 업무와 서비스를 빠르고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얼굴 인식 기술의 목표는 눈 사이의 거리, 코 모양, 턱선 등 얼굴의 특유한 특성을 분석하고 비교하여 개인별 고유 식별자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여러 분야에서 편리하고 안전한 인증 기술에 대한 수요로 인해 지난 몇 년간 얼굴 인식 시장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경찰과 정부에서는 법의학 수사, 범죄자 식별과 모니터링, 공공 안전, 신원 확인, 국경 통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은행과 소매업에서는 안전한 출입 관리, 사기 방지, 맞춤형 소비자 경험을 위해 사용하고 있으며 의료 분야에서는 환자 신원 확인과 의료진 출입 관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기술별로 보면 3D 부문이 2022년 얼굴 인식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보안, 은행, 의료, 소매를 포함한 여러 산업 분야에서 깊이와 공간 정보를 기반으로 한 더욱 안정적이고 정확한 얼굴 인식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른 것입니다.
일본 NEC Corporation은 약 50여 년 전인 1970년대부터 지문, 손바닥, 얼굴 인증기술 연구개발을 시작해 홍채, 음성, 귀음향까지 NEC만의 독창적이고 정확한 인증 기술로 구성된 Bio-IDiom이라는 브랜드로 전 세계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NEC의 얼굴 인식 솔루션 'NeoFace'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의 FRVT2018 테스트에서 다양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1,200만명을 대상으로 하는 정밀도 실험에서 에러율 0.5%로 2위 기업과 큰 차이를 보이며 1위를 차지했으며 검색 속도는 초당 2억 3,000만회, 노화에 따른 인증 정확도 역시 오류율 11.5%와 4배 이상 차이를 보인 2.7%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NEC의 얼굴 인식 기술력은 전 세계 70여 개 나라에서 진행 중인 1,000여 개의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 델타항공에 적용된 얼굴 인식 기반 ONE-ID는 전 세계 공항의 적용 모델로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으며 전 세계 세븐일레븐과 로손 등 유통업계에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 NEC: NIST 테스트에서 5차례 1위, 초당 2억 3천만회 검색 속도
• 마이크로소프트: Azure 클라우드 기반 얼굴 인식 서비스 제공
• 탈레스: 보안 분야 전문 얼굴 인식 솔루션 개발
• AWS: 아마존 웹 서비스 기반 얼굴 인식 API 제공
• 아이데미아: 신원 확인 및 보안 분야 전문 기업
마이크로소프트는 Azure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얼굴 인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AI 이미지 인식 소프트웨어를 통해 주요 얼굴 특징 사이의 거리를 보고 고유한 얼굴 템플릿을 만들어 이미지에서 얼굴의 기하학적 구조를 읽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는 개발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얼굴 인식 API를 제공하며 클라우드 환경에서 안정적인 얼굴 인식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기업 아이데미아는 신원 확인 및 보안 분야에 특화된 얼굴 인식 솔루션을 제공하며 정부 기관과 기업의 보안 강화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도 글로벌 얼굴 인식 기술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알체라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2019년 실시한 얼굴인식벤더테스트(FRVT)에서 스타트업임에도 이 분야 세계적 기업인 일본 NEC와 중국 센스타임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알체라는 정면뿐 아니라 가림, 불완전한 조명, 정측면 등 열악한 인식 환경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노화 탐지 부문에서는 DB 테스트 결과 17년 차까지 판별해 내는 성능을 확인했습니다. 에이징 판독 기술은 한번 촬영 후 장기간 갱신할 일이 없는 신분증 사진 등에 유용한 기술입니다.
국내 생체인식 출입보안 분야 글로벌 기업 슈프리마는 2019년 업계 최초로 신제품(NEP) 인증을 획득하면서 기술력 인정과 조달시장 진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NEP 인증은 얼굴 인식 기술 정확도와 옥외환경에서도 동작하는 조명기술을 통해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얼굴 인식 기술 특허는 기업의 핵심 경쟁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특허권을 가진 기업은 법에 의해 보호받으며 다른 기업들은 해당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 특허 사용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발명한 기업에게 특허권을 부여하여 금전적 보상을 하는 방식으로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NIST 미국 국립 기술 표준 연구소의 FRVT 안면인식 밴더 테스트에서 중국, 일본, 미국 기업들이 시장을 리딩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우 선두 그룹과 기술력에서 격차가 존재하지만 알체라와 같은 기업들의 성과로 점차 격차를 줄여가고 있습니다.
특허 기술을 개발한 기업들은 그 기술을 발판으로 삼아 또 다른 기술을 더 많이 개발하면서 산업 발전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특허 사용료를 지불하고 정당하게 기술을 사용하는 기업들도 제품 개발 기간을 단축시키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어 전체적인 기술 생태계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조직 규모로는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더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대기업들은 기술, 금융, 제조, 의료 분야를 중심으로 지난 몇 년 동안 빠르게 얼굴 인식 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보안 강화, 업무 공간 자동화, 향상된 고객 경험 제공, 운영 최적화, 고객 편의성 향상 등 다양한 목적으로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얼굴 분석 기술을 사용하여 매장 내 고객 인구 통계, 감정, 참여 수준을 조사하는 얼굴 분석 부문이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얻어진 정보는 광고나 마케팅 캠페인을 타깃팅하고 매장 레이아웃을 개선하며 소비자 상호 작용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얼굴 인식 기술 특허를 보유한 기업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 정확도를 높이고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성을 강화한 기술 개발이 중요한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